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바로가기

상담문의

기업취재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프린트

신중년 인생3모작 토크콘서트 - 부산시 내년도 5060 일자리 4만개 만든다
서병수 시장 일자리 시장 자처- 부산시 5대 핵심브랜드 첫번째 퍼져라 부산의 일자리

고객 소리함 게시판 읽기
작성일 2017-12-08 조회 1905
첨부

신중년 인생 3모작 토크 콘서트

서병수 부산시장 내년도 신중년 일자리 4만개 만든다

 

'서병수 시장님과 함께하는 신중년 인생 3모작 토크콘서트'7일 오후 230분 중장년 재취업 전문교육원인 해운대기술교육원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행사는 100세 시대를 맞아 50플러스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생애 재설계와 취업 촉진을 위한 것으로 부산시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센터장 전홍기), 부산대 동의대 50+ 생애재설계대학, 부산디자인센터, 고용노동부, 국민연금, 부산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부산50+생애재설계협동조합, 해운대시니어클럽, SS드론협동조합 등 일자리 관련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해 부산시의 2018년도 신중년 일자리 사업계획을 중심으로 부산시장의 설명을 경청한 뒤 청중들과 질의문답 형식으로 이어졌다.

 

앞서 정부는 지난 8월 재취업, 창업, 귀농·귀어·귀촌, 사회공헌 등 신중년 지원을 위한 '신중년 인생 3모작 기반구축 계획'을 발표한 바 있으며 55세 이상을 '고령자', 65세 이상을 '노인'으로 칭해왔으나, 이들이 '은퇴한 사람'이란 부정적 의미가 강하기 때문에 활동적·자립적인 생활인으로서의 의미를 담아 5060세대(50~69)를 신중년이라는 명칭으로 새롭게 규정했다.


 

부산시는 내년도 신중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면접 이미지 컨설팅, 이력서 작성, 인생재설계 상담 등을 위한 신중년 직종별 면접주간 운영1인 가구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대안가족 형성으로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한 고령자 대안가족 자활공동체 지원분야별 전문성과 경륜, 소통능력을 갖춘 신중년 휴먼 북을 활용한 신중년 휴먼라이브러리(사람책 도서관) 운영등을 시행한다.

 

또 신중년 세대의 맞춤형 일자리와 직업교육 등을 지원하기 위해 내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국비 45억원과 시비 50억원 등 95억원을 투입해 지하 1, 지상 5, 연면적 4500규모의 '신중년 인생3모작 비즈니스 타운' 건설할 계획이다.

 

중앙정부의 연계해 신중년 특화 직업훈련 신중년 세대융합 메이커 스튜디오(시제품 제작소) 설치 및 운영 신중년 사회적 경제 멘토단 운영 등도 추진한다.

 

시는 이 같은 사업을 통해 2018년도 신중년 일자리를 올해 36000개보다 4000개 증가한 40,000개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현재 부산시의 신중년은 107만여 명으로 전체의 30.7%를 차지한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부산시정의 5대 핵심 브랜드는 퍼져라 부산의 일자리 부산에만 있는 행복한 이야기, 다복동 두근대는 부산의 새심장, 서부산 햇살, 바람, 바다 부산을 움직이는 클린에너지 세계, 경제, 문화, 물류의 중심 김해 신공항이라며 일자리 시장을 자처해 온 만큼 생애 연장으로 5060세대들의 사회 참여와 재취업이 요구되는데다 4차 산업 시대 도래에 따른 기술 혁신과 소비 트렌트 변화에 맞춰 신중년의 인생 후반기를 새롭게 설계해 재취업과 사회공헌 활동 참여 등 활기차고 보람된 생활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신중년

   

신중년은 전통적인 할아버지·할머니 호칭으로는 담을 수 없는 더 건강하고 똑똑해진60~75세 사이의 사람들을 이르는 말이다. 과거 산업사회에는 50대 중년, 60~70대는 노년이라고 했지만 이들은 주관적으로 자기 나이를 훨씬 젊게 보고 있다신중년은 인터넷 스마트폰과 SNS 활용에도 능숙하며 카카오톡·밴드·페이스북 등으로 친구를 만나거나 전자책 보기, 주식 체크, 건강 관리, 게임, 길 찾기, 티켓 예매, 여행 등을 한다.

 

주원 김영수 박모경 기자 lymanjoo@naver.com

댓글

  •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 타인을 비방하거나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