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바로가기

상담문의

기업취재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프린트

아름다운 낙동강은 누가, 어떻게 돌보나?
부산낙동강관리본부

고객 소리함 게시판 읽기
작성일 2018-04-12 조회 2363
첨부

『아름다운 낙동강은 누가, 어떻게 돌보나?』
 

건강한 삶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궁금점을 풀기 위하여 북구 낙동강변에 위치한 부산시낙동강관리본부를 찿았다.

  

▣ 부산광역시 낙동강관리본부는?
낙동강 관리본부는 「부산광역시 행정 기구 설치 조례」에 의거, 을숙도 생태 공원과 낙동강의 체계적·종합적 관리를 위하여 설치되었다.

낙동강 유역의 사용점용 허가 등 낙동강 둔치 생태 공원의 정비 및 유지·관리, 방지 사업 추진 및 조경, 낙동강 하구 일원의 자연환경의 보전과 이용, 을숙도 철새 공원의 운영·관리, 낙동강 하구 자연 생태 전시·교육·관광·조사 및 연구 등의 기본 업무와 낙동강 살리기 사업, 낙동강 대저 지구 생태 하천 조성 사업, 화명 야외 수영장 테마 물놀이 시설 설치 공사, 을숙도 철새 군락 복원 공사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자전거, 수영장 시설)

◈ 현황 및 성과
2018년 현재 본부장 아래 공원관리부[총무기획팀, 공원관리팀], 공원사업부[사업계획 팀, 사업시설 팀, 생태경관 팀], 낙동강하구에코센터[운영 팀, 전시교육 팀, 야생 동물 보호 팀] 등 2부, 1센터, 8팀으로 조직이 편성되어 있으며 공원관리부, 공원사업부, 낙동강하구에코센터 등 총 75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부산시민이 쾌적하고 편리하게 생태공원으로서의 을숙도를 찾게 되고, 철새 및 야생동물이 안심하고 돌아올 수 있는 자연이 살아있는 공원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하는 것이 관리본부의 역할이고 성과이다. 4계절 누가 찾아와도 즐거운 공원을 만들기 위해 한 뼘 한 뼘의 땅을 손으로 발품으로 돌보는 이들이 있다. 역시나 각 구군별 로 모집하는 공공근로 사업단이다.



(강서구 대저 생태공원)


▣ 기간제 및 공공근로자 채용으로 서민들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 공공 근로 사업개요
○ 추진기간 : 2018. 3월 ~ 2018. 12월 (9개월)
○ 추진방법 : 3단계 (모집인원 : 180명)
▷ 1회(1단계) : 2018. 3. 5. ~ 5. 31. (약 3개월)▸60명
▷ 2회(2단계) : 2018. 6. 4. ~ 8. 31. (약 3개월)▸60명
▷ 3회(3단계) : 2018. 9. 3.~ 11. 30.(약 3개월)▸60명
➜ 사업비, 작업량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운영
○ 사업장소: 낙동강둔치 4개(삼락, 맥도, 화명, 대저)생태공원
◈ 사업내용
▷ 공원 시설물 유지를 위한 개∙보수 및 정비작업
▷ 환경정비 및 화장실, 체육, 편의시설 등 청소
▷ 초화관리 및 잡초제거, 녹지 및 미관 저해 물 정비 등


                                        (맥도수문 주변)                                                (수로변 정비 작업)

◈ 신청자 자격
◎ 신청자격은 사업개시일 현재 만18세 이상구직 등록한 실업자 또는 정기소득이 없는 일용근로자로서
▷가구소득이 중위소득 60% 이하이면서 재산이 2억 원 이하인자
▷청년일자리사업 참여자는 사업개시일 현재 만 29세 이하인 청년미취업자
(※ 소득 및 재산기준 제한 없음)
▷행정기관이 인정한 노숙자임을 증명한 자
 
◎ 구비서류
▷ 「공공근로사업」 신청서 (본부 및 생태공원 관리사무실)와 신청자 본인이 포 함 된 건강보험증 사본이다.
◎ 인건비
○ 임금 단가 : 주급 195780원(주 26시간 기준, 시간당 7530원)
일용임금, 교통비·간식 비, 4대 보험료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 보험,산재보험) 등 참여자 관리에 직접 소요되는 경비
○ 교통비 ‧ 간식비 등은 1일 3,000원 범위 내 지급 가능
○ 근로조건: 주 26시단 (4일) 근무, 주차 및 월차 인정
※단, 65세 이상은 주 15시간(3일)이나 근무
 ☎ 부산낙동강관리본부 담당자 051-310-6011


◈ 공공근로의 방향
첫 번째 문제점은 공공근로사업 기간이 짧다는 점이다. 두 번째 문제점은 공공근로사업에 대한 지방정부의 예산이 작다는 점이다. 4만달러 시대를 살아가는 지금도 취약한 소수의 일반시민들이 공공근로를 통하여 최저 생활을 하고 있다. 취약한 서민들의 삶을 행복하게 만들어 가기 위해서는 향후 사회안전망 제도를 보완하여 공공근로가 다양한 형태로 변화 되어서 질과 양이 현재보다 높은 수준으로 바뀌어서면 한다. 이러한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정부 및 지자체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야 된다고 본다. 대한민국 모든 국민들의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가는 원동력에 정부가 앞장서서 나아가기를 바란다.

☞ 부산낙동강 유채꽃 축제 : 2018.4.14.(토) ~ 2018.04.22.(일) 까지
고야재, 김진옥, 오상근 기자 (osg1203@hanmail.net)



댓글

  •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 타인을 비방하거나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