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바로가기

상담문의

기업취재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프린트

부산광역자활센터는
차상위계층과 기초생활보장수급자의 삶터

고객 소리함 게시판 읽기
작성일 2018-08-27 조회 1373
첨부

부산광역자활센터는
차상위계층과 기초생활보장수급자의 삶터

 

   더위가 맹위를 떨치는 8월의 어느 날, 취재단은 연제구 거제천로 89번지 소재에 위치하고 있는 부산광역자활센타를 찾아갔다.



 부산광역자활센타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규정에 의거하여 보건복지부에서 지정한 사회복지기관으로서, 부산지역 저소득층의 자활촉진을 위해 광역단위 자활사업 인프라를 구축하여 종합적이고 효율적으로 자활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2008년 5월 1일에 설립하였다. 자활센터 운영 사업은 실업 빈곤 가구가 취·창업 교육을 받아 새로운 일자리를 구하고 안정된 생활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역 자활센터 운영을 총괄 지원하는 광역 자활센터 운영에 관한 제도이다.


▣ 주요역할은
  광역단위 자활기업 창업 및 규모화 · 광역화 사업,  저소득층에 대한 취업 · 창업   및 알선지역자활센터 종사자 · 참여자 교육훈련 및 지원, 지역 특화형 자활프로그램 개발 · 보급 및 사업개발 지원, 지역자활센터 및 자활기업 기술 · 경영컨설팅 지원, 자활기금의 위탁운영 및 Microcredit 집행 등



▣ 자활보호 대상은
 ◈ 차상위계층이나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신청에는 나이제한은 없다. 다만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장애나 질병, 임신, 출산 등의 사유가 없는 만 18세 이상 64세 이하의 수급자는 근로능력이 있는 수급자이기 때문에 자활사업 참여를 조건으로 생계급여를 지급하는 조건부 수급자로 분류된다.



▣ 주요사업은
 ◈저소득층에 대한 창업 · 취업 전문성 강화
   자활참여자 근로역량 강화, 자활참여자 사례관리, 체계화 지원, 아름다운세상기금  희망가게 창업지원 (아름다운재단)

 ◈경쟁력 있는 자활기업 육성 및 지원 확대
   자활기업(사업단)경영컨설팅, 자활생산품(서비스)판로개척 및 판매활성화 지원, 자활사업체간 협업체계 구축지원,  광역자활기업(사업단)지원, 신규 자활사업 Item   발굴 및 조사
 ◈자활 교육/홍보 및 관련 인프라 구축
   자활역량강화 통합교육프로그램, 자활사업 홍보, 마이크로 크레딧 사업지원, 청년 희망날개통장사업, 희망금융 복지지 원센터 운영
 ◈자활관련 기관 등 소통 활성화
   지역자활센터와 연계협력 활성화, 중앙 및 광역 협력사업

 


 빈곤 가정의 실업은 인간이 삶을 위해 필요한 가정생활을 포기해야 하는 불가능한 절대적 위험의 문제이다. 인간 삶의 근본 주제가 높이 평가받고, 우리가 추구하는 인간의 삶의 가치가 훼손되지 않는 인간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그런 사회가 도래하기를 모두 함께 고민하고 공감하는 장이 되었으면 한다. 또한 부산광역자활센터 통한 부산 거주 취약 계층의 자활 및 자립 지원을 위해서는 다양한 사업 아이템의 개발과 함께 효율적인 지원 시스템의 기반을 갖추어 차상위계층과, 기초생활보장수급자가 모두 만족하는 제도가 되길 기대한다.

문의전화 051-868-5866-7
박모경, 오상근기자 osg1203@hanmail.net

댓글

  •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 타인을 비방하거나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