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바로가기

상담문의

기업취재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프린트

극지해양미래포럼 시니어 극지해설사 50여명 배출
8월부터 전국 초 중학교 대상 극지 수업

고객 소리함 게시판 읽기
작성일 2019-08-08 조회 1393
첨부

극지해양미래포럼 시니어 극지해설사 50여명 배출

8월부터 전국 초 중학교 대상 극지 수업

 

극지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극지를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운영하는 극지 연구 종사자들이 726일부터 30일까지 부산광역시 기장군 부산은행연수원에 모여 <전국 극지해설사 양성과정 세미나>를 개최했다.

 펭귄과 북극곰이 친구가 될 수 없는 이유는?  답)사는 곳이 달라서   


서울 인천 경기 대전 충청 전북 광주 전남 대구 경북 경남 울산 제주 등 전국에서 모인 극지해설사 후보 60여명은 5일간의 합숙 교육 끝에 필기시험과 PPT 시연을 거쳐 최종 54명 선발됐다.

 

대학졸업예정자 1명을 제외한 전원 시니어 세대로 구성된 극지해설사들은 823일 광주광역시 양산중학교를 시작으로 전국의 초 중학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극지와 해양에 대한 강의 활동을 펼치게 된다.

물고기를 잡아먹고 사는 것으로 알려진 웨델물범이 아델리 펭귄을 사냥하는 모습 

 

극지해설사는 해설사 마스터 트레이너 등의 순으로 자격이 부여돼 각각 학교 강의, 대중 및 기관 강의, 해설사 양성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각급 학교의 강의 요청 쇄도로 내년에도 극지해설사 양성 세미나를 통해 해설사를 양성할 계획이다 

강의 주제는 극지의 자연환경과 기후변화 북극곰과 남극펭귄을 중심으로 한 극지방 동물 크릴을 중심으로 한 극지방 해양 동물 극지의 과학기지 및 과학연구 극지탐험의 역사 극지 진로탐색 등으로 일선학교 교사가 강의를 신청하면 극지해설사가 학교로 찾아가는 수업 방식이다.

 

 

우리나라는 남극 세종과학기지 장보고과학기지와 북극 다산과학기지 쇄빙연구선 아라온호를 운영하고 있으며 해양수산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극지연구소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등의 극지 관련 기관이 있다.

 

극지연구소는 남극체험단과 다산주니어를 모집하며 남극세종과학기지, 북극다산과학기지, 쇄빙연구선 아라온호의 취재를 희망하는 언론 매체 기자 및 단체 관계자들이 참가 신청을 하면 극지연구소 내 홍보위원회 심사를 거쳐 승인여부를 결정한다. 극지연구소 홍보팀 T 032)770-8630  Ejylee@kopri.re.kr

 

지구온난화 오로라 백야 극야 빙하 북극항로 등 극지와 연관된 부산광역시 남구 광안대교 입구에 극지타운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남극은 한반도의 62, 남한의 140, 중국과 인도를 합한 면적으로 약 2,000m 두께의 얼음으로 뒤덮인 남극대륙은 연평균 기온 영하 34C <대한민국 과학영토>라고 할 수 있다.

 

북극은 유라시아와 북미 대륙으로 둘러싸인 거대한 바다로 북극 연안 8개국(미국 러시아 캐나다 노르웨이 덴마크 아이슬란드 스웨덴 핀란드)과 한국 등 18개국이 연구 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지구시스템 이해 및 기후변화 연구의 최적지며 미개발 광물자원, 풍부한 수산자원, 북극항로의 상용화 기대에 대한 경제적 가치가 상승하고 있다.

 

)극지해양미래포럼 박수현 사무국장은 극지연구의 저변확대와 국민적 관심제고를 위해 극지해설사 양성 및 파견 사업을 부산에서 전국으로 확대해 전국의 초 중학교에서 극지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지식, 희망을 전달할 계획이라며 부산이 극지와 해양 관련 교육 및 문화의 중심지가 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극지해설 강의신청 : )극지해양미래포럼 사무국 051-500-5150

 

주정호 김진옥 기자 lymanjoo@naver.com  

 


댓글

  •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 타인을 비방하거나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