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바로가기

상담문의

기업취재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프린트

당신에게 희망과 기쁨과 보람을 안겨주는 곳
다양한 노인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상시니어클럽.

고객 소리함 게시판 읽기
작성일 2019-09-27 조회 1558
첨부

건강하고 즐거운 노후, 활기찬 생활을 노력화고 있는 부산 사상 시니어 클럽에서는 사상 지역내 지역 사업적 특성에 맞추어 노인들의 사회적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노인 일자리 제공을 하고 있는 곳이다.
  그렇다면 <시니어 클럽>이란 무엇일까?
사회는 지금 고령화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그런 중에 부산은 초고령화로 가고 있는 시점에 여성 어르신들은 손자 양육에 또 남자 어르신들은 그냥 이웃 친구들과 장기,바둑,심지어 고스톱을 치는 그저 할 일없는 뒷방 늙은이마냥 멍 때리는 그러한 여생을 살고싶지 않는 욕구가 생기게 된 것이다. 젊은이만큼은 아닐지언정 어르신들은 적당한 경제 활동과 사회참여 활동을 통해 제 2의 인생을 재설계하겠금 보건복지부 장관의 지정에 의해 탄생된 단체인 것이다. 어르신들의 사회적 경험, 지식을 통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적합한 일자리를 개발하고 이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 그분들의 삶의 질 향상에도 도움이 되고 있는 것이다. 어르신들의 창조적 활용으로 생산성 제공 및 ‘연령’ 이 아닌 ‘능력’ 중심의 고령사회 기반이 구축되는 것이다. 그 법적 근거로 하여 어르신 사회 참여 지원.전담기관의 설치 및 운영을 하게 되는 곳이 바로 시니어 클럽이라 할 수 있겠다. 시니어 클럽의 주요 사업은 크게 공익형과 시장형,전문서비스형으로 나뉘어진다.
첫째 공익형은 어르신 자기 만족과 성취감 향상 및 지역사회 공익 증진을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봉사활동으로 노노케어, 취약계층지원, 공공시설봉사, 경륜전수활동이 있다.
두 번째로 시장형으로 어르신들에게 적합한 업종에서 소규모 매장 또는 전문 직종 사업단을 공동으로 운영하여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공동작업형, 제조판매형, 전문서비스형이 있다.
또한 일정교육 수료, 관련된 업무 능력자를 필요한 수요처에 연계하여 일정 금액을 받을 수 있게 하는 ‘인력파견형’도 있다.
자를 필요한 수요처에 연계하여 일정 임금을 받을 수 있게하는 ‘인력파견형’도 있다. 


  사상시니어클럽은 (사회복지법인)성경복지재단으로 사상구 모라동에 위치하여 2013년 시작으로 노인일자리사업 및 후원사업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사상시니어 클럽에서는 어떠한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을까?


공익형으로 지원봉사활동사업이 있다.

   취약계층 지원사업으로                    

                   

    ‘청소년 보호 활동 ' 으로 지역사회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을     위한 캠페인 및 계도활동하는 사업

 

‘생활시설이용자 돌봄 지원’ 으로 지역 내 위치한 생활시설(노인요양시설,보육원 등)환경관리 및 업무 보조

                            
공공시설봉사로서는 

 공공시설(삼락생태공원내 감전야생화단지, 북부운전면허시험장등)에 노인인력을 파견하여 야생화 및 시설물 관리를 통해 공공시설관리


‘문화재시설 봉사사업’으로 지역내 문화재 주변관리 및 환경훼손 모니터링 실시,

공공의료 및 복지시설 지원’ 으로 지역 내 위치한 사회복지시설 및 경로당환경관리 및 프로그램을 보조 

2019년부터 새로 시작된 사업으로

‘공공체육시설 관리 지원 사업’ 지역 내의 공원에 있는 운동기구 관리와 그 기구의 파손물을 보고하는 사업

으로 꽤 인기가 있다.


'버스승강장 관리지원사업' 버스 승강장의 주변청결을 위한 사업단.

공익형의 활동기간은 9개월이며 활동시간은 월 30시간(1일 3시간)이다.


  시장형으로는 공동작업형인 일자리가 있다. 그 사업단을 소개하자면,
‘부품제조사업단’ 차량부품 및 시트를 만드는 작업
‘박스포장사업단’쇼핑백, 박스포장을 하는 작업
‘포켓조립사업단’ 버스포켓주머니, 신발고무마감작업을 하는 작업이 있다.


시장형 역시 2019년 새로운 사업단이 생겨났는데


‘실버 나르미’ (실버 오피스디포사업)라 하여 문방용품 등을 지역 업체에 배달하는 사업



‘할매손 김밥’ 은 모라 전통시장에서 손수 만든 김밥을 파는 사업(사업체명:할매손김밥집) 

 위치상으로 한 모퉁이에 있어 아직은 이용객이 적지만 차후 괜찮은 사업으로 될 것 같아 시니어 클럽에서 예의주시하고 있는 사업이라고 한다.


또한, 추경 일자리로서 2019년 9월부터 12월까지 운영할 공익형으로
‘게시판 환경 정비 사업’ 으로 벽보나 전신주 전단지를 정리하고 게시판 주위환경을 청결하게 하는 사업단을 들 수 있다.

 일들은 단순 반복형 작업이고 연중 참여 가능하며 일도 많고하여 안정적인 수익이 창출되는 곳이다.


세 번째로 전문서비스형이 있는데 

‘스쿨존 교통활동 지원사업’으로 지역내 있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안전한 등.하교를 위해 교통지도, 주변활동 돕기 등을 지원

유일하게 활동기간이 9개월로 한정되어 있고 시간이 1일3시간10일/1일 2.5시간 12일/1일1.5시간 20일로 정해져있다.
  이 모든 것이 가능한 것은 여러 업체,개인들의 많은 후원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노인 인력 활용에 대한 인식 캠페인, 노인일자리 개발 및 참여 사업에 더 많은 후원을 기다리고 있다. 또한 기부금 후원도 있는데 후원금 전액이 목적사업에 귀중하게 쓰인다고 한다. 후원방법으로는 ‘정기후원’으로 월일정금액을 정기적으로 후원할 수 있고 ‘사회공헌’으로 지역사회 노인 일자리를 개발하여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이며 ‘물품후원’은 수령후 필요한 이웃에게 나누어지고 있다.
  아직 일할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자리 구하기가 힘드시지요. 그러다보니 자존감도 떨어지고 노후에 대한 불안감도 커질것이고요.
김동기 관장님을 비롯한 임.직원분들은 어른을 공경하는 한결같은 마음으로 일하는 즐거움, 신명나는 시니어클럽 운영으로 지역사회 발전하고 행복한 사업을 만들기위해 최선을 다하는 부산 사상구의 ‘사상시니어클럽’을 한 번 방문해 봄이 어떨런지?
당신에게 희망을 키워주고 기쁨과 보람을 안겨 드릴 것이다.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으시다면 

부산 사상시니어클럽       사회복지사   김준영

부산 광역시 사상구 사상로 475-14(모라동)

Tel:051.302.2210           Fax 051.302.2218


                                                                                                     김동균, 김현주(fspkhj1962@naver.com) 


이전글
현진소재
다음글
산리협동조합

댓글

  •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 타인을 비방하거나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