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바로가기

상담문의

기업취재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프린트

2017년 60+시니어일자리 한마당 취재활동(2)

고객 소리함 게시판 읽기
작성일 2017-07-07 조회 3247
첨부

기업의 눈높이를 알아야 취업 문이 열린다


채용박람회가 종종 열리지만 구직자 입장에서는 도대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 행사장을 찾아야 할지 막막할 때가 적지 않다.그래서 부산시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 일자리취재단은629일부터30일까지 벡스코1시장에서 열린60+시니어 일자리 한마당행사에서 몇몇 부스를 찾아 회사측의 채용 기준을 들어봤다.


        

1. 대도택시

부산 사상구 감전동에 위치한 대도택시는 현재 전체 기사134명 중20~30명가량이60세 이상이다.회사측이 고령자를 기사로 채용하려는 이유는 택시업계의 전반적인 기사 부족현상에 더해 고령기사 나름의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이 회사 도지만 과장은  

고령층 기사들은 젊은층 기사들에 비해 안전운전으로 사고가 적어 회사로서는 보험료 부담이 낮다.또 이직이 적어 회사 운영이 안정적이다고 설명했다.고령자로서 택시 기사로 취업하기를 원한다면 조심운전의 습성에다 장기근무 희망자라면 환영받을 수 있다.

사실 택시업계가 채용박람회에 등장한 것은 보기 드문 현상이다.대도택시는 지난5월 벡스코에서 열린부산광역권일자리 박람회에 택시업계로는 처음으로 참여했다.도 과장은구직자들이 택시회사는 처음 본다며 신기해 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그동안 택시업계에서 알음알음으로 기사를 채용하는 것이 관행이었다.채용박람회를 통해 공개적으로 채용하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일.택시업계의 기사 부족 현상이 심각한 데다 갓 입사한30대 젊은 과장의 개방적 태도가 어우러진 결과다.

대도택시를 시작으로 앞으로 택시업계의 채용박람회 참가도 확대될 전망이다.다만 택시기사로 취업하기를 희망하는 구직자들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것이 하나 있다.운전면허증만 있다고 기사로 취업할 수는 없다는 사실이다.일자리한마당 첫날인29일 대도택시 부스에는6,7명의 구직자가 방문해 면접을 봤는데 단 한 명만 택시 자격증을 가지고 있었다.도 과장은의외로 택시기사 자격증이 따로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분들이 많았다고 말했다.택시기사 자격증 취득 방법은 운전면허 소지자로서 교통안전관리공단에서 운전정밀검사를 받은 뒤 부산광역시 택시운송사업조합에서 간단한 필기시험(길안내)을 거쳐 부산광역시 교통문화연수원에서 필수교육을 받으면 된다.  

2.에이스폴리마  

부산진구 당감4동에 위치한 신발밑창 제조업체이다.부스 바깥 홍보문구에 월급250만원이라고 적혀 있는 탓인지 방문자들이 상당히 많았다.첫날인29일 오후4시 현재까지27명이 면접을 봤다.하지만 주6일 근무에 화학성분 냄새가 나는 작업환경이라고 설명하자 많은 면접자들이 발길을 돌렸다.채용박람회에는 올해 처음 참여했는데1명 쯤 채용할 계획이다.대기업에서 독립한 신생 회사로 현재 전체 종업원10명 중1명이60세 이상이다.

면접관으로 참여한 이노비즈협회 부산울산지회의 정희욱 씨는이력서를 제출한 분들의 경력이 화려하다.중소기업이기는 하지만 이사 경력 등 생산직에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되는 분들이 의외로 많다고 놀라워했다.구직자들의 전력이 화려할수록  걸림돌이 되기 때문에 취업 여부는 구직자들의 현재 의지에 달려 있다고 하겠다.정 씨에게 본인이 이 회사CEO라면 채용하고 싶은 사람을 면접자27명 중 한 사람만 추천하라고 하자 신발업계에 오래 근무한60세 면접자를 추천했다.동종업종에 근무한 데다 이사를 역임해 생산직 외에 다른 도움도 가능할 것 같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3.건양아이티티

부산 강서구 미음동 소재 자동차 내장재기계 생산업체로 무역과 전자상거래도 한다.

이 회사는 다른 참여업체와 달리 해외영업직을 원했다.채용 기준도 영어 가능,해외영업 경험,운전 등이었다. 2명 채용 예정인데 업무는 해외시장 개척,마케팅,프로젝트 관리 등이다. 29일 오후4시 현재  9명이 면접을 봤는데 경력이 화려하다.대우조선해양,만호제강,대우 무역부,진도,대우조선 해외사업부문 등 누구나 알 수 있는 대기업 출신들이다.영어는 물론 중국어관광통역사 자격증까지 갖춘 지원자도 있었다.회사에서 직접 관계자가 면접관으로 참여하지는 않았고 자원봉사자가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자원봉사자는이력서 접수자들이 한결같이 이 회사를 알고 찾아왔다는 느낌을 받았다.다른 부스에는 별 관심 없고 오로지 이 부스만 보고 온 인상이 짙었다.별다른 질문도 없이 이력서만 제출하고 갔다고 말했다.중소기업이기는 하지만

벤처기업,이노비즈기업,부산시 전략산업 선도기업으로 등록돼 있는 탄탄한 기업다웠다.

김찬석 기자chan3572@naver.com


활기차고 당당한 노후를 지원하는 노인생활체험관 교육지원센터


629일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는‘60+일자리 박람회’, ‘10회 국제 복지재활시니어 전시회’, ‘항노화 의료 관련 전시회등 다양한 행사로 구성된‘2017행복한 시민 건강한 부산 대제전이 열렸다.입구에 들어서자 많은 부스들 사이에 캐리커쳐,수묵화 등 다양한 작품들이 전시된 부스가 있었다.활기차고 건강한 노년을 위한 다양한 여가,문화 교육을 지원하는 노인생활체험관 교육지원센터였다.

부산 수영구 남천동 소재사회복지법인 청전에서 운영하는 노인생활체험관 교육지원센터는 최근 급속히 증가하는 신노년을 대상으로 여가,문화 등 특화된 교육을 실시하는 단체다.올해는노인들의 욕구조사를 토대로 동화 구연,캐리커쳐,수묵화,토탈아트공예,실버창작문예 등의 취미여가지원 교육과 노인맞춤형 운동프로그램인 시니어 건강체조 교육을3월부터7월까지5개월간 진행하고 있다.우수 강사로 양질의 교육을 실시하는 한편교육 후에도 참여자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사회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동화 구연 교육의 경우 노인일자리 사업과 연계해 사회참여를 하거나,노인요양병원,지역아동센터 등에서 정기적으로 자원봉사 활동을 한다.캐리커쳐 교육의 경우 지역내 재가센터,장애인주간보호시설 등과 연계해 캐리커쳐 그림을 그려주는 재능나눔 활동을 진행한다.



가정의 달5월에는 세대공감 문예한마당 글쓰기 공모전을 통해 할아버지와 손자 세대인13세대가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제공하고 긍정적인 노인 이미지 제고에 앞장서기도 했다.또한 장기요양보호노인을 부양하고 있는 가족들의 정서적인 지지와 심리적인 부담감 감소를 위해 부양자 자조모임을 연간10차례에 걸쳐 지원했다.부양의 어려움에 대한 공감대 형성,정보 제공,다양한 체험활동으로 부양자들의 스트레스 및 피로를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이 밖에 센터는 모든 세대가 읽고 공감할 수 있는 시니어 잡지이야기2016년부터 연2회 발간하고 있다.시니어기자단이 취재부와 사진부로 나뉘어 참여하는데 전문성을 갖춘 집필진으로 구성돼 있다.시니어기자단 사진부로 활동 중인 강종삼,박용배,이상덕,김상태 씨 등 네 분은81세의 노익장을 과시한다.노인관련 행사 및 부산광역시 고령친화산업 홍보동영상 제작과 관련한 사진 및 영상촬영 등 자원봉사 성과를 인정받아 이날 개최된‘2017행복한 시민 건강한 부산 대제전에서 부산시장상을 수상했다.

하반기 노인생활체험관 교육지원센터의 역점사업인 제10실버패션쇼는 긍정적이고 당당한 노인 이미지 보급이 목적이다. 8월에 참여자 모집 및9월 예선전을 거쳐 선발된실버모델들이2개월간의 모델교육 수료 후11월에 화려한 패션쇼 무대의 주인공이 된다.

조희제 기자ccgyung@gmail.com


60+어 일자리 한마당체험기


      


부산시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 일자리취재단은629일부터30일까지 벡스코1시장에서 열린60+시니어 일자리 한마당행사에 참가했.사장에는 장노년층이 자신의 경력과 취향에 맞는 일자리를 찾느라 안내 게시판과 각종 참가기업 부스를 기웃거리거나 상담을 하는 장면이 많이 눈에 띄었다.

일자리취재단 소속인 나는 취재도 좋지만 이왕이면 구직자로서 일자리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해 보기로 했다.구직자로서의 애로사항을 보다 현실적으로 체험하고 싶었기 때문이다.개인적으로는 그동안의 사회복지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고 자격증도 보유하고 있으므로 사회복지 분야의 일자리를 찾았으나 불행히도 없었다.그래서 내가 찾는 업종과 유사한S24부스의 쿠쿠전자(CUCKOO)를 방문했다.쿠쿠전자는 성광전자에서2002년 쿠쿠전자로 회사 이름을 변경했으며, 20년 연속 국내 전기밥솥 시장 점유율1위와 현재 시장 점유율75%이상을 기록하고 있는 메이저 업체다.전기밥솥 외에정수기와 전자레인지,비데,공기청정기,버블클렌저,안마의자를 비롯한 토탈홈케어 렌탈서비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쿠쿠전자 부스에는 많은 장노년층이 찾아와 상담을 하는 등 큰 관심을 보였다.  쿠쿠전자는 이번 일자리 한마당을 통해 조직관리원10(관리간부4,직원6)채용을 계획했다.통상적인 일자리 한마당 참여기업치고는 채용 규모가 꽤 큰 편이다.쿠쿠전자측은 부스를 찾은 장노년층 구직자에게 기업 소개와 함께 입사하게 되면 맡아야 할 업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했다.또 이력서를 제출했거나 관심 있는 구직자들에게는 보다 자세한 회사 경영 상태와 일자리 내용등을 설명하기 위해73()오후2시 부산진역 인근에 위치한 쿠쿠전자 부산본부에서 설명회를 연다는 사실도 알렸다.

부스를 찾는 구직자들은 어려운 경제 현실과 구직난을 반영하듯 밝은 표정은찾아보기 어려웠다.그런 가운데서도 이른바 명문대 경영학과 출신이라는 이 모(65)씨는 전체적인 인상이 전직 은행원으로 보였는데,신체 건강하고 그 어떤 일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상담에 임해 준비된 구직자라는 인상을 주었다.

장노년 일자리 행사가 실질적으로 취업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관련 기관에서는 이번 행사가 기업과 장노년층에게는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면밀하게 분석한 뒤 발전적인 방안을 내놓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김영수 기자kimys7070@daum.net



2017 60+ 시니어 일자리 한마당 - 동원냉장(주)



2017 60+ 시니어 일자리 한마당에 참여한 100여개의 기업체 중 동원냉장(주)은 공무(내용설비, 전기 등), 현장 입출고 관리원 각 1명을 채용한다. 자격 요건은 냉동공조기사, 전기기사로 경력자 우대하며 근무시간은 오전 8시~오후 6시이다. 주2회 휴무이며 법정공휴일도 쉰다. 급여는 면담 후 협의해 결정한다. 면접관이 현장에서 접수한 이력서를 기준으로 복수 추천한 뒤 임원 면접을 거쳐 채용한다. 지원자의 연령은 60대 중반이 많았으며, 개인차는 있겠지만 향후 10년 정도 근무할 것으로 예상됐다.
동원냉장은 이번 채용을 통해 기업 이미지를 좋게 하고, 채용 인력을 항운노조 등 현장에 상주시켜 파워있고 무게감 있는 근무 분위기 유지를 기대했다. 또한 직원 상호간의 탄력적인 유대관계를 위한 역할, 위기상황에 노련하게 대처하는 등 장노년만이 가진 장점을 발휘해 주기를 희망했다.
부산 감천항 원양어업 전용부두에 위치한 동원냉장은 8만t급 대단위 냉동, 냉장 창고를 운영하며 고객 최우선의 세계 최고 물류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순 기자    leesoon1060@hanmail.net



채용 박람회 참가하려면


기업의 경우 직접 참여와 간접참여가 있다.직접참여는 부스를 설치하고 이력서 접수나 채용 면접을 실시한다.간접참여는 부스 없이 현장 게시판을 통해 회사에서 필요한 인력을 알린다.

중소기업의 경우 부스를 설치하더라도 상주 면접관을 두기 어렵다면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이노비즈협회,부산광역시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 등 취업알선 기관에 의뢰해 대리면접관을 둘 수도 있다.물론 대리 면접관들은 해당 기업의 사정을 잘 아는 인력들로 구성된다.

구직 희망자들은 이력서를 미리 준비하거나,아니면 현장에서 써서 희망 기업의 부스에 제출하면 된다.간접참여 기업처럼 부스가 없는 기업에 이력서를 넣고자 할 때는 게시판에 적혀 있는 기업 이름과 업무,근무조건 등을 참고로 희망 기업을 선정해 행사 주최측에 제출하면 주최측이 회사측에 전달해준다.꼭 이력서를 작성하지 않더라도 부담없이 둘러보는 기분으로 행사장을 찾아 마음에 드는 기업 부스에서 상담을 받을 수도 있다.

구직자의 입장에서는 채용박람회나 일자리 한마당에 참여하는 기업과 업무,근무조건 등에 대해 미리 알고 가면 훨씬 도움이 된다.하지만 장노년층 일자리박람회의 경우 참여기업이 적어 행사 직전까지도 기업 섭외를 하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에 행사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정보를 제공하기가 어렵다는 것이 행사 관계자들의 이야기다.


2017년 중장노년 채용박람회 일정

박람회 명칭

일시

장소

대상

고용위기 극복 위한 희망일자리 박람회

1/19

부산경총 고용지원센터

조선업 퇴직(예정)

경력직·중장년층 일자리 박람회

3/16

벡스코 1전시장

중장년층

부산광역권일자리 박람회

5/18

벡스코 1전시장

청년 장년층

여성·경력직 중장년 미니일자리박람회

6/15

부산경총고용지원센터

여성, 경력직 중장년

경력직·중장년을 위한 미니일자리박람회

7/13

부산경총고용지원센터

경력직, 중장년

부산 잡 페이스벌

11/7

벡스코 1전시장

전 연령층




댓글

  •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 타인을 비방하거나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