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바로가기

상담문의

[아리1기] 다잡아 인지 개발 프로젝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프린트

재능과 열정을 가진 50+세대가 활동하는 다양한 커뮤니티를 소개합니다.

시각적 인지 기억 활성을 위한 미술학(서양화전공: 이원식 써니미술원장님)을 접목시킨 인지카드 제작 활동을 하였습니다.

시각적 인지 기억 활성을 위한 미술학(서양화전공: 이원식 써니미술원장님)을 접목시킨 인지카드 제작 활동을 하였습니다.
작성일 2022-04-25 조회 474
첨부
해시태그 #미술이용#비문자적#미술감각심리#지구아끼기#탄소발자국줄이기#시지각#칼라테라피 

2022년 4월 25일 (월요일) 다잡아 인지개발 프로젝트 커뮤니티에서는 어르신 세대들을 위한 기억력 재강화용 인지카드를 제작할 아이디어에 대한 미술 전문가, 서양화 전공 이원식 강사님을 모시고 학습활동을 하였습니다. 치매나 알츠하이머, 기억력 약화등의 상실이 노화와 더불어 진행된다고 볼 때, 문자적 접근 방식과 병행하여 미술을 이용한 비문자적 접근을 이해함도 중요합니다. 그린다는 사람의 행위는 대상을 묘사하거나 자신이 상상하는 것을 재연하는 작업입니다. 문자가 발명되기 이전부터 사람들은 그림을 그렸었습니다. 문자가 없던 시기에 말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자신의 표현하는 바를 나타내고,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그림 미술을 사용하였습니다. 고대 알타미라 동굴벽화에서 배웠듯이 사람에게는 문자 이전에 그림 형상으로 자신을 표현하곤 하였습니다. 노화되어가는 우리의 뇌 진화를 조금이나마 지연 시키면서, 시지각에 우월한 정보처리를 주는 미술적 접근 방법은 어르신 세대들의 잠재적인 힘과 능력을 활성화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지구아끼기, 탄소발자국을 조금이나마 생활속에서 쉽게 지킬 수 있는 친환경 활동인 종이팩을 재활용하여 인지카드를 만들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 사랑의 치유능력을 일깨워 미래세대를 위해 지구도 아끼고, 돌보고, 어르신세대께는 기억력 재활을 통해 건강장수 사회가 되도록 노력해봅니다.  2년여의 코로나19시대 지난 후(포스트 코로나19) 대면적 활동이 많아질 때 우리의 오늘노력이 더 빛을 발하기를 기대해봅니다. 건강과 행운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